커피 이야기

콜롬비아 COE출신의 엘 파라이소를 만나보세요!

Jeff, Coffee Me Up 2018. 12. 16. 03:49

이 커피는 올해 CoE 콜롬비아 10위에 선정된 엘 파라이소 (El Paraiso) 농장의 커피 입니다.



엘 파라이소는 영어로 "파라다이스" 그러니까 천국 이라는 뜻입니다.


저 역시 콜롬비아에서 이 커피를 처음 접했을 때 잠시나마 천국을 경험하게 되지요.


뒷머리를 때릴만큼 뛰어난 퀄리티의 커피였기에 아직도 그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 답니다.



사실 올해 콜롬비아 COE는 무려 9개의 커피가 90점을 넘는 프레지덴셜 등급으로 선정됩니다.


탑10 커피중에 9개가 90점을 넘은셈이죠.


져지들 사이에 다소 스코어 인플레이션이 있었던 것일까요?



하지만 재미있는 점은, 


탑10중에 이 커피만 유일하게 90점에 약간 모자르게 됩니다. 89.76점이죠.


그렇지만 이 커피는 역대 최초로 10위가 1위 커피의 가격을 넘어서는 전설의 기록을 세우는데요.


그만큼 시장에서는 이 커피를 진정 콜롬비아 최고의 커피로 뽑은 셈이죠.






저는 콜롬비아 방문중 이 커피를 커핑하고 깜짝 놀라서 수소문 끝에 즉시 농장에 방문하게 됩니다.



강렬한 딸기 플레이버에, 훈련용 아로마 키트보다도 강한 바닐라의 아로마,


그리고 센서리를 공부하는 사람조차 접하기 어려운 Lactic, 그러니까 요거트의 끈적한 산미를


즉시 느껴볼 수 있는 센서리의 교과서 같은 커피 작품을 만났다는 생각에 바로 농장으로 갑니다.


그리고 농부 디에고 사무엘을 만나서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개별계약을 하게 되었죠.



사실 이렇게 저렴하게 살 수 있었던 까닭은, 


이때만해도 이 커피가 COE에서 이런 순위, 아니 이런 가격에 낙찰될지는 사무엘이 몰랐기 때문인데요.



계약이 끝나고 하루뒤에 열린 콜롬비아 내셔널 FNC옥션에서도 


통관비를 제외한 킬로당 가격이 5만원 가깝게 낙찰이 되었고,


몇 주 뒤에 열린 COE에서는 더 황당(?)하게도 킬로당 통관비를 제외하고도 15만원이 넘어가게 됩니다.



그 후 저는 이 농부를 만날 기회가 한번 더 있었는데, 


그는 그때 저에게 싸게 판것을 매우 안타까워했습니다^^




참고로 이 커피는 COE에 제출한 Lot은 아니지만 커피 프로파일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COE에는 출품할 수 있는 Lot의 크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실제 COE의 회장인 다니엘 대런이 이 커피를 가지고 지난달 커피미업에 방문했을때도


함께 마셔보기도 했는데요. 사실 농부 사무엘도 같은 커피라고 귀띔해주었습니다.



다만 COE를 통해 정식 낙찰로 구입한 것이 아닌 개별계약이므로 COE스티커가 없다는 점은 양해바랍니다.



이 농장, 엘 파라이소는 이 커피처럼 주로 버본과 카스티요로 구성된 굉장히 잘 정돈된 밭에서 커피를 재배하는데요.


품종보다 더 큰 특징은 프로세싱 입니다.


이중 무산소발효 (더블 아나에어로빅)를 통해서 커피를 생산하기에 매우 독특한 프로파일이 형성되는 것이죠.



이중 무산소란, 체리상태에서 무산소 발효를 진행 한 뒤, 워시드 상태에서 한번 더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 커피를 처음 접했을때부터 지금까지도 마실 때 마다 머릿속을 강하게 때리는 컵 프로파일은


한 줄 요약으로 "딸기 바닐라 요거트 스무디" 입니다.



밀수(?)아닌 밀수를 통해 커피미업에서 제공하게 된, "천국" 엘 파라이소를 지금부터 경험해 보세요.


생두와 원두는 COE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 온라인 커피미업 스토어에서 구입 가능하며 (아래 링크 참조)


http://coffeemeup.biz/product/detail.html?product_no=165&cate_no=29&display_group=1



매장에서도 신수동 커피미업 센서리랩과 을지로 커피인쇄소 를 통해 원두 및 커피를 드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커피미업은 이 커피를 가지고 국가대표 브루어스컵 대표 선발전에 출전할 예정입니다.


 


Rank 10

Farm Name El Paraiso

Farmer/Rep. Diego Samuel Bermudez Tapia

Score 89.76

Altitude 2050m

Country Colombia

Year 2018

City Cauca

Region Piendamo

Program Colombia 2018

Aroma/Flavor Strawberry, peach, honey, cinnamon, melon, floral, 

                        pineapple, mango, intense orange aroma, aged rum, peach yogurt

Acidity Lactic

Other Whipped cream, Syrupy, heavy

Processing system Washed



원두 납품 및 생두 대량 구매는 별도 문의주세요 (070-4120-4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