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커피톤 프로젝트 대회 규정
개요
'커피톤'은 Coffee'와 Marathon의 합성어로 마라톤처럼 비교적 장시간 커피를 풀코스로 만들어 즐기는 대회로 올해 2회 째를 맞이 했습니다. 이는 유수의 IT회사들이 일정 시간내에 해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회인 '해커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기획하였습니다.
커피톤은 무조건적인 경쟁적인 대회에서 벗어나서 모든 참가자가 커피를 즐기기 위한 행사지만 그 결과는 매우 공정하고 과정은 투명함을 부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규정을 마련했으며 올해 대회는 Cup Of Excellence 의 주관사인 ACE의 후원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접수 안내
1. 참가자격은 커피와 관련있는 업무를 하는 모든 사람이며 '소속업체'를 기입하셔야 하므로 단순 학원생, 무소속등은 참가할 수 없습니다.
2. 참가신청은 2024년 9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최대 50명의 선수를 커피미업 스토어 coffeemeup.store 온라인 사이트에서 접수합니다.
3. 참가신청한 선수는 2024년 10월7일 오후6시 까지 예선 평가를 위한 원두와 로스팅 프로파일 (양식 제공예정)을 아래 '예선 원두 규정'에 맞게 보내야 참가가 완료됩니다.
*택배 및 현장접수가 가능하며 접수처는 신청자에게 별도 안내합니다.
예선 원두 규정
1. 선수는 생두를 선택해서 로스팅하되 반드시 23년 및 24년 COE 프로그램에 수상하고 한국에 정식 수입된 COE 옥션랏이 대상입니다.
예시) 22년 연말에 진행되어 23년에 입고된 브라질 COE 생두는 제외되므로 23년 및 24년에 옥션이 열려서 입고된 생두를 사용해야 합니다.
2. COE 국가와 순위는 무방하나 어느 유통망을 통해 구입했는지 추후 추적이 가능해야 하며 COE 샘플을 이용해 로스팅한 것은 제외됩니다.
3. 싱글 오리진으로 로스팅해야하며 블렌드한것은 평가에서 제외됩니다.
4. 원두 300g 이상을 향이 베어있지 않은 통상적인 패키지에 담아 발송하며 저울 및 디개싱을 고려해 10g의 오차범위는 인정됩니다.
5. 예선 심사는 10월8일에 1차 심사가 진행되고, 이때 통과한 16개에서 20여개의 커피는 10월17일 진행하는 2차 심사에서 다시 평가되어 최종 결선 진출자를 선발합니다.
* 국내 정식 수입된 COE 옥션랏으로 추후 구입 내역 추적이 가능한 수입사면 모두 가능하지만 출처가 불분명한 지인을 통해 받은 커피는 추후 추적이 불가능 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회 주관사인 커피미업에서는 대회용 생두의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COE 중 과테말라, 엘 살바도르, 온두라스, 멕시코, 에티오피아 COE를 낙찰받아 수입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와 멕시코를 제외하고 모두 9월 이내 판매예정으로 현재 커피미업 스토어를 확인해주세요.
결선 원두 규정
1. 예선 심사는 위의 내용에 맞춰 발송하신 커피로 평가되지만 결선 진출 시, 선수는 결선용 원두를 별도로 지참해야 합니다. 이때의 원두는 기존에 예선 시 로스팅한 원두를 그대로 가져와도 되고 결선에 맞게 다시 로스팅 해서 가져와도 됩니다.
2. 결선은 11월7일 서울카페쇼 커피미업 부스에서 최종 8명이 브루잉 평가로 진행됩니다. 심사 방법은 '결선 심사 방식'을 참조하세요.
예선 심사 방식
1. 예선 심사는 COE 규정을 준수하므로 최대 10개의 커피를 한 테이블에서 진행하며 각 원두를 네 컵씩 놓고 COE 폼에 따라 평가합니다.
2. 커핑폼을 통해 받은 '커핑 점수'는 100점 만점, 선수가 제출한 커핑노트로 평가하는 '일치성 점수'는 10점 만점으로 할당되어 총 110점 만점으로 계산합니다.
3. 일치성 점수는 선수가 제출한 최대 10개의 커핑노트를 심사위원 다수결에 의해 평가하며 일치 시 1점 가산, 불일치 시 1점 감점으로 처리합니다. 또한 10개를 모두 적을 필요는 없지만 적지 않은 경우 가산점 혹은 감점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예시) 10개중 10개를 모두 적은 A 선수의 경우 6개의 노트는 일치하고 4개는 불일치 한 경우 +6점에 -4점으로 총 2점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B 선수는 10개중 3개만 기록했지만 3개가 모두 일치하는 경우 +3점을 받아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는 등 전략이 중요합니다.
4. 예선 심사는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하며 각각의 심사는 이전 심사점수를 포함하지 않고 리셋되어 평가합니다. 따라서 2차 심사시에는 1차와 비교해서 디개싱 차이, 디펙트 포함여부 등 커핑의 환경적인 변수만 영향을 받습니다.
5. 선수가 적은 로스팅 프로파일 등 기타 코멘트는 점수에 반영되지 않으며 추후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결선 심사 방식
1. 결선은 브루잉은 1:1 대결 방식으로 진행하며 10분의 준비시간 후 10분의 시연을 통해 3잔의 커피를 심사위원에게 제공하면 됩니다.
2. 각 잔당 150ml이상의 커피 음료를 심사위원 그룹 앞에 제공해야 하며 시연 시 프리젠테이션은 필수가 아니며 음료 맛으로만 평가합니다.
3. 결선용 원두를 다시 로스팅 하는 경우 반드시 예선에 제출했던 그 생두와 동일해야 하며 로스팅 방식은 변경해도 됩니다.
4. 심사위원 다수결로 승자를 가리며 승리한 사람은 2점을 받고 무승부 상황 발생 시 1점을 받습니다.
5. 최종 점수는 예선 심사 (2라운드)에서 받은 커핑 점수 + 일치성 점수를 더하고 결선에서 받은 브루잉 점수를 합하여 최종 결정됩니다.
예시) 예선 1차 심사 시 92점, 예선 2차 심사 시 94점, 결선 심사 시 2점을 받았다면 최종점수는 96점이 됩니다.
6. 결선 브루잉 시 대진표 및 대진 시간은 추첨에 의해 결정하지만 시간이 안되는 분들은 다른 선수와 협의 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결선에 참가하지 못하는 경우 브루잉 점수는 0점으로 하여 최종 점수가 결정됩니다.
수상 특전
1. 우승한 선수는 2025년에 열리는 아시아 지역 COE 국제 심사관에 초청되며 개인 비용을 제외한 공식 비용은 전액 제공 받습니다.
2. 기존에 COE 옵저버를 통과한 선수면 International jury로 초청되며 아닌 경우 International observer 자격으로 초청됩니다.
3. 우승자는 트로피를 받게되며 2위부터 4위까지는 상패와 부상을 받습니다.
4. 나머지 파이널 리스트인 5위부터 8위는 파이널 리스트 상장을 받습니다.
*단, 국제심사관은 COE 멤버인 경우만 참가 및 초청 가능하므로 멤버가 아닌경우 본인이 추후 회원 가입을 해야합니다.
심사 위원
1. 예선 1차 심사위원은 행사 진행사 위주로 외부 심사위원이 함께 합니다.
2. 예선 2차 심사위원은 COE 국제 심사관으로 구성됩니다.
3. 결선 심사위원은 해외 COE 국제 심사관이 포함된 그룹으로 구성됩니다.
* 심사위원 명단은 추후 확정됩니다.
기타 사항
1. 접수 비용은 11만원이며 접수 후 개별 안내를 통해 로스팅 및 프로파일 시트를 보내드립니다.
2. 대회중 혹은 대회가 끝날때 최종 추적을 진행하게 되며 이때 COE 생두를 사용하지 않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참가한 것이 밝혀지면 모든 수상은 취소될 수 있습니다.
3. 대회 이후 1주일 이내에 예선 평가 시트를 요청하시면 이메일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4. 본 규정에 나와 있지 않은 경우가 발생 시 관습, 규범 등에 의해 최대한 합리적인 안으로 처리하겠습니다.
5. 모든 문의는 카톡채널 '커피미업' 을 통해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제2회 커피톤 프로젝트 드림